아하 로고
검색 이미지
미술 이미지
미술학문
미술 이미지
미술학문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3.14

애니매이션이 옛날에는 그림이었는데 요새는 디지털이 많아진 이유가 뭔가요?

옛날 애니매이션을 즐겁게 본 기억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옛날 애니매이션 들을 좋아하는데 손으로 그린 느낌들이 좋더라구요

하지만 요즘은 거의 cg범벅에 3d인것 같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55글자 더 채워주세요.
답변의 개수8개의 답변이 있어요!
  • 순금킹 시계퀸
    순금킹 시계퀸23.03.14

    안녕하세요. 박남근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시대가 변천함에따라 에니메이션이 변했습니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것이 없어 졌습니다.

    요즘은 컴퓨터로 그림을 그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도 수작업 에니메이션은 계속 그리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수희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애니메이션이 변화되어 가는 이유는 PC로 보여지는 것인데요. 깔끔하게 만화를 만들고 그리려면 타블렛을 사용하고 그리는게 속도도 빠르고 높은 질의 작품을 만들 수 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 안녕하세요. 신현영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저도 옛날 애니매이션의 아날로그적인 투디 작품을 좋아합니다. 어딘가 거칠면서 인간적인 면이 있었지요.

    하지만 요즘 애니매이션은 말씀하신대로 거의 디지털 작업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이유는 역시나 높아진 인건비와 제작비 때문입니다.

    애니매이션은 1초당 8프레임에서 24프레임을 이용해서 만들었떤 예전 방식은 인건비가 굉장히 많이 쓰였고 그만큼 제작비도 많이 들였지만 그에비해 퀄러티는 디지털에 비할수 없게 됩니다.

    게다가 요즘 추세가 매우 디테일이 살아있는 리얼한 그림을 대중들이 선호하기에 배경은 3d를 통해 실감나게 표현하는것이 대세인것 같습니다.

    결국 제작비 절감과 높아진 대중들의 기준을 맞추기위해 디지털로 바뀌었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유병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이유야 뭐 간단합니다.

    제작비용과 시간의 단축때문입니다.

    예전 애니메이션은 셀애니메이션이라 하여,

    1. 작화지에 연필로 그림을 그리고

    2. 비닐셀에 그것을 복사하여 선을 전사인쇄하고

    3. 셀컬러로 채색을 하고

    4. 배경BG + 셀 을 바꿔가며 촬영을 하고

    5. 촬영된 필름을 가위와 셀로판테이프로 자르고 붙여가며 필름을 완성합니다.

    그런데...

    요샌 뭐...

    1.작화지에 연필로 그림 그리고

    2. 스캔받아 선을 따내고

    3. 선화에 디지털채색을 하고

    4. 영상편집프로그램으로 연출을 합니다.

    순서로는 얼마 안줄은것같은데, 속도면에선 번거로운 작업이 훨씬 줄어들어 시간도 절약되고 셀과 컬러채색물감 비용도 안들고, 촬영필름도 필요없으니 제작비가 줄어들죠.

    다만... 예전엔 셀화 특유의 뿌연 느낌과, 손으로 그린 라인이 셀화로 바뀌면서 약간 거칠고 투박하게 선이 전사되다보니, 요새같이 매끈매끈한 라인이 아닌, 거친라인이 그대로 드러나서 소위 "손맛"이라는것이 느껴지는데,

    요샌 뭐 선화 스캔할때.. 대부분 벡터화하여 거친토트들은 자동으로 다듬어져서, 선들이 대개 매끈한데다가 그 굵기도 강약이 잘 느껴지지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가장 큰것이 컬러인데... 셀화의 뿌옇고 약간 중후한(?)느낌이 안나고, 디지털 채색 특유의 선명하고 쨍한 느낌...이 나다보니... 이게 애니메이션인지 게임 그래픽인지 느낌이 혼동될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지브리스튜디오같은곳은, 일부러 그 셀화느낌의 컬러를 따로 지정하여, 지브리컬러 라는것을 만들어 쓰기도 합니다.

    3d는... 캐릭터 모델링하기까진 좀 시간이 걸리지만, 한번 모델링 해놓고 나면, 그다음은 그거 뼈대를 움직여주면 액션들이 나오기때문에, 나중엔 씬 제작하는 일이 용이해지죠.

    물론, 저도 손맛이 느껴지는 2D 애니메이션을 여전히 더 선호하기에... 점점 3D화 되며 2D가 밀리는게 아쉽긴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많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특히나 IT강국으로 우리나라는 발전하였고 그로 인해 많은 직업, 문화 등이 수많은 IT기술과 접목되면서 만화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현 시대의 걸맞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물론, 손으로 직접 그리는 작품들이 정감이 가고 좋긴 하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 번거로움 등의 여러 단점이 있는 반면 디지털화하여 작업하게 되면 작업자에게 많은 장점을 줄수 있으며 현재 시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도 시대에 맞는 작품들을 내놓아야 조금 더 주목받게 되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서 디지털 세상이 만연하다 보니 조금은 영화 같은 실감적인것을

    주기 위해서 디지털로 제작이 되는 애니메이션이 많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박정욱 인문·예술 전문가입니다.

    최근 애니메이션에서 3D와 CG가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3D와 CG를 사용함으로써 그림의 구성과 표현의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3D 모델링 기술을 이용하면 더욱 복잡한 모습과 움직임을 그리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그래픽 퀄리티가 높아져 더욱 뛰어난 시각적 효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둘째, 3D와 CG를 사용하면 프로덕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수작업 애니메이션에 비해 3D와 CG를 사용하면 작업 효율이 향상되고 생산성이 높아지므로, 동일한 시간과 비용으로 더 많은 에피소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셋째,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3D와 CG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쉬워졌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과 하드웨어가 발전하면서, 작업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기술을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의 매력은 여전히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의 감성적인 표현이나 캐릭터 디자인 등에서는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의 매력이 더욱 돋보입니다. 따라서,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과 3D, CG를 적절하게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이 디지털화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제작 비용이 줄어듭니다. 이전에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모든 것을 수작업으로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화로 인해 컴퓨터를 이용해 쉽게 작업할 수 있게 되면서,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

    둘째,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면 더욱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도 매우 고급 기술이었지만,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다양한 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셋째,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면 더욱 정교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색상을 칠하는 과정에서 색이 벗어나거나 찌그러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화로 인해 정교한 컬러 팔레트와 그라데이션 등을 쉽게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이 더욱 쉽고 효율적이며 정교해졌기 때문에, 요즘에는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이 대세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