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과거 사람들은 이빨이 아플땐 어떻게 했나요?

조선시대나 고려시대 또는 그 전 등의... 시대에서 이빨이 아플땐 어떻게 했나요?

당연히 충치도 많이 생겼을테고 사랑니는 어떻게 했을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과거 사료를 보면 신경치료, 발치 등의 치과치료를 진행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치과를 비롯한 다양한 외과술은 마취기술이 생기면서 비약적으로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역사적으로는 충치치료 등이 명확히 있지않아서 발치 등의 치료로 대체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민간요법에 의한 통증 조절 등도 병행되었다고합니다. 다만, 효능에 대해서는 불분명합니다.

    보철치료 등에 대한 것은 이집트 미이라 등에서도 역사적 자료가 있으며 양치 등에 대한 사료도 있기는 합니다. 현대적인 치료는 과거에 첫번째로 고려되지는 않았으며 앞서 말씀 드렸듯이 통증이 있다면 이를 뽑고 대체할만한 보철을 하는 방식으로 과거에는 주로 치료가 이루어졌었습니다. 국가별로 시대별로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