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사회는 착하면 손해보는 구조일까요?

과거에 착하면 복이 온다는 말을 많이 듣고 착하게 살아야된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요즘보면 착하게 살면 호구되고 손해보는 거 같은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그렇다면 정말로 우리사회는 착하면 손해보는 구조일까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지만 우리나라는 유독 착하면 손해를 더 보는거ㅓ 같아요, 착하다 착하다 하느게 처음에는 좋을지 몰라도 그런 말을 하면서 착한 사람을 무시하거나 호구 잡으려고 하는게 우리 나라같네요.

    이런걸 보면 안되는건 안되다 같은 단호한 모습도 반드시 필요해 보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6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네네! 만 한다면 호구가 될 것 같습니다. 착하게 살지 말라는게 반대로 나쁘게 살라는 건 아니에요. 예의는 지키되 나를 이용하는 것 같다거나 만만하게 본다면 확실하게 이야기하고 넘어가야 호구가 되지 않습니다. 

  • 우리사회만 그런건 아닐테고 모든 인간 사회가 다 그렇겠죠 그러나 저는 착해서 손해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현명하지 않아서 손해보는거라 생각합니다 누군가를 도와주는 방법은 다양할테고 언제 도와주는가 어떻게 도와주는가는 본인이 선택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와주면 곤란한 사람들 배은망덕한 사람을 골라내는 방법도 현명함의 영역에 속한다고 봅니다

  • 그런 구조인 것 같지만 그게 잘못된 거죠. 언제부터 이렇게 됐을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전 착하도 다정한 사람이 강한 구조가 되길 바라고 있네요.

  • 사실인 거 같긴 해요

    그렇다고 착하게 살지 말자 이런 것보다는

    착하게 살긴 하되 누군가가 무리한 부탁 하거나 무례한 말을 할 땐

    단호하게 거절 의사와 불쾌함을 보여줄 필요는 있죠

    착한 사람이긴 하지만 만만한 사람은 아니라는 걸 각인시켜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