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궁금합니다.의사샘한테 여쭤보고 싶어서요

치아 비가학적치수염을 엑스레이만 찍고 진단을 내릴수도 있는건지?다른 추가적인 검사도 없었고

어떠한 증상도 전혀없었음.

신경치료 안하고 아말감으로 보충함

엑스레이만으로 충치 염증 소견 없어보이는 치아를

비가학적치수염 진단을 내릴수도 있는건지?

엑스레이 판독하는 방법 있을지?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가역적 치수염 및 비가역적 치수염은 단순히 x-ray 자료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EP 검사나 온도 변화에 대한 검사 그리고 여러가지 검사를 동반해야 진단될 수 있습니다. 가역적이다 비가역적이다라는 범위는 상당히 애매하므로 단순히 파노라마나 x-ray로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1. 애초에 아말감치료에 대한 상병명으로 비가역적 치수염은 안들어갑니다. 보통 상아질 우식이고요.

    2. 의사가 질문자분께 진단명을 비가역적 치수염이라고 했다면 뭔가 잘못 전달이 된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