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장기적으로 1만 포인트 가능 할까요?

성별

여성

나이대

40대

직업

주부

근로형태

해당 없음

결혼여부

기혼

희망 상담 분야

금융상품투자 설계

코스피가 장기적으로 1만포인트를 넘을 수 있다고 보시나요? 가능하다면 어떤조건이 필요할까요?

또 현재코스피 고평가라고 보시나요,아니면 앞으로 더 상승여력이 있다고 보시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코스피가 장기적으로 1만 포인트 돌파가 가능한 이유는 세 가지 핵심 조건 때문입니다. 첫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넘어 AI, 바이오, 로봇 등 혁신적 기술을 가진 글로벌 신성장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점, 둘째, 한국 증시의 저평가 문제인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한 쪼개기 상장 금지와 배당 확대 등 강력한 주주환원 정책의 정착, 셋째,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와 무역 구조의 다변화입니다. 현재 코스피 7,000~8,000선은 올해 기업들의 뛰어난 이익 성장 덕분에 과거 ‘박스피’ 시절보다 지수가 높지만 펀더멘털 대비 고평가라고 볼 수 없으며, 주요국 대비 낮은 PBR과 하반기 밸류업 프로그램, 금리 인하 사이클이 뒷받침된다면 단기 조정 후에도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채택 보상으로 145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코스피 일만 포인트는 기업들의 획기적인 주주환원 정책과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및 고부가가치 신산업의 글로벌 성장이 뒷받침된다면 장기적으로 가능하며 현재는 저평가 국면으로 상승 여력이 충분합니다

  • 안녕하세요. 박재운 경제전문가입니다.

    반도체 및 그 후방산업이 아직 슈퍼사이클 전반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기적 조정은 다양한 이유로 찾아올수있으며 좀 더 안정적이거 확실한 것을 원하시면 공모주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처럼 장이 좋을때는 실패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