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코스피가 조정 인가요 ? 조정이면 어디까지 갈카요
코스피가 조정 인가요 ?
아니면 하방 인가요
그리고 간다면 어디까지 갈까요.
전문가님들의 의견과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 ,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최근 코스피는 글로벌 반도체 기술주의 동반 조정과 환율 상승 및 외국인 매도세가 겹쳐 단기 급등에 따른 과열을 해소하는 조정 국면을 보이고 있으나 기업 실적 개선세가 뚜렷해 추세적 하방세로 보기는 어려우며 전문가들은 단기 변동성이 이어지더라도 7800선 안팎에서 견고한 지지선을 형성하며 재차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합니다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현시점에서는 조정장세입니다. 지수기준으로 마이너스 10~20%사이구간은 조정장세라고 하며 20%를 강하게 이탈하면서 20%의 이탈흐름이 일주일넘게 이어진다면 하락장세로 접어든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현재는 가격조정의 일차적 신호로 볼 수 있으나 본격적인 조정장세라고는 볼수는 없습니다. 즉 현재는 오후 들어서 강하게 반발매수가 일어나면서 장대음봉이 아니라 밑의 꼬리를 만들며 반등마감으로 끝난다면 다음주엔 다시 강세장으로 연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금일 오후에 생각보다 반발매수세가 약하고 결국 큰 반등없이 마감한다면 다음주에 다시금 추세적인 하락 여파가 시작될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 이런 추세적 하락이 이어지며 고점 대비 10%를 훌쩍 상회하는 흐름으로 하락추세가 이어진다면 이는 본격적인 조정장세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럴경우 6월은 하락조정구간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지금 시장 상황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변동성이 커져서 확실히 '조정'인지 '하방'인지 단정하기 어려운 면이 있어요.
전문가들은 대체로 이번 조정을 ‘건강한 조정 국면’으로 보고 있는데, 과열됐던 시장이 숨 고르고 다시 상승 동력을 찾는 과정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과 금리 인상 가능성 등 변수에 따라 추가 하락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은 꼭 염두에 둬야 해요.
조정이 계속된다면 단기적으로는 코스피가 이전 지지선(5000)까지 내려갈 수 있고, 하방 압력이 강하면 4000선 부근까지 조정받을 가능성도 전문가들은 언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