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선거제도는 우리나라와 어떻게 다른가요?

최근에

미국에서 대대적인 투표로 미국 차기 대통령으로 트럼프가 당선되었다고 뉴스가 많이 나오던데요.

미국 선거제도가 뭔가 복잡한 것 같더라고요..

전체 득표율과 당선과는 별 관계가 없어보인데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미국 선거제도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

부탁드려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미국의 선거제도는 각 주마다 선거인단이 있는데 이 선거인단은 해리스, 트럼프에게 투표하겠다고 약속한 사람들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선거인단이 대통령을 뽑는 간접투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총 득표수를 이긴 후보도 선거인단에서 패배해 지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 미국의 선거제도는 한마디로 간선제입니다. 국민이 대통령을 직접 선출하는 우리나라와 달리 선거인단을 통해 간접으로 뽑는다는 차이가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