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국내 주식시장과 미국 주식시장이 폭락한 원인?

어제 KOSPI는 478.82(5.54%), KOSDAQ은 47.29(4.50%), DOW는 695.15(1.35%), NASDAQ은 1,121.53(4.18%), S&P500은 200.57(2.64%) 폭락한 원인과 이 폭락이 일시적인것인지? 반등 한다면 언제 가능한지?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이번 폭락은 미국의 고용 지표가 예상보다 나쁘게 나오면서 경기 침체에 대한 공포심이 커졌고 엔화 가치 상승으로 인한 투자 자금 회수가 겹쳤기 때문이에요 시장의 불안감이 매우 커서 당장 급격한 반등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미국의 추가적인 경제 지표 발표와 금리 인하 소식에 따라 점차 안정을 찾을 것으로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최현빈 경제전문가입니다.

    • 일시적인 조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 또한 최근 급등한 종목들 위주로 더 큰 하락이 나타난 이유는 현재 대형 IPO인 스페이스X의 상장이 코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 이 주식에 투자할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재 수익이 발생한 자산을 매도해야 하기 때문에 급등한 자산이 타겟이 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현 경제전문가입니다.

    최근 발생한 국내외 주식시장의 급락은 기술주 중심의 밸류에이션 우려와 거시경제적 불확실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가장 직접적인 도화선은 미국 반도체 기업 브로드컴의 실적 발표에서 나온 인공지능 관련 가이던스가 시장의 눈높이를 밑돈 점입니다. 이로 인해 과열되었던 AI 생태계 전반의 수익성 실현 시점에 의구심이 커졌고 엔비디아, 마이크론 등 반도체 중심의 매도세를 촉발했습니다. 여기에 미국 5월 비농업 고용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쌓인 경계감과 미-이란 간의 지정학적 갈등이 안전 자산 선호 심리를 자극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이러한 미국 기술주 폭락의 충격을 그대로 받으며 외국인과 기관이 수조 원대 매물을 쏟아내 매도 사이드카까지 발동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