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이런 날에도 이열치열로 더운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최근 폭염이 며칠 연속으로 오고 있어서 신체에 힘이 다 빠지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도 이열치열로 뜨거운 음식을 먹는 것이
더 우리 몸에 유리할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더운 여름에는 몸 속의 열이 피부 밑에 몰리게 되고 상대적으로 체내는 냉해지게 되는데, 이 냉한 속을 보하기 위해 뜨거운 음식을 먹는 것이라고 말한다. 날씨가 덥다고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오히려 안팎으로 온도의 불균형이 심해져 더위가 더욱 심해진다고. 그러므로 더울 때 뜨거운 음식을 섭취해주면 몸의 체온이 일시적으로 오르게 하는 자극을 받고, 이에 인체가 신속히 반응하여, 땀을 많이 흘리고 혈관이 확장되면서 열 발산을 촉진하고, 배출된 땀이 증발하면서 체온이 내려가게 된다.기화열의 원리를 응용한 것으로, 이열치열을 하는 행위는 그러한 열사병을 예방한다.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폭염 속에서도 뜨거운 음식을 먹는 것이 이열치열의 원리로 신체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더운 날씨에는 수분 보충이 우선이므로, 시원한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고,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뜨거운 음식을 먹고 싶다면, 적당히 조절하면서 건강을 우선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