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냉철한메뚜기235
지금 한국 주식장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그렇다면 더 내려갈 가능성이 많나요?
현재 제 주식 뿐만 아니라 코인들도 오히려 이득을 못 보고 내리막길을 가고 있습니다.
그냥 기도 메타로 올라가기만 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문가님들은 하락장이 왔다고 치면 손해를 보더라도 뺍니까?
아니면 더 매수를 합니까?
11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이 정도 빠졌으니 다시 들어갑니다 이번에 외국인들이 또 대거 팔고 나갔습니다 그것은 뭐가 문제가 있는 게 아니고 돈 벌었으니까 파는 것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차피 그들은 예전처럼 또 들어올 겁니다
안녕하세요. 박호현 경제전문가입니다.
금일 하락장은 최근 너무 강했던 AI·반도체 쏠림 장세에서 외국인 차익실현이 크게 나오며 주식시장 전체가 흔들리는 구간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이럴 때 손해를 보더라도 빼야 하는 경우는 대출금으로 투자했거나, 생활비가 들어가 있거나, 보유 종목의 실적·재무·성장성이 무너졌을 때입니다. 반대로 우량 ETF나 실적이 살아 있는 대형주를 여유자금으로 들고 있다면 감정에 의해 전량 매도하기보다 일부 비중을 줄이고 현금을 확보한 뒤 천천히 보는 것이 낫습니다. 추가매수도 물타기가 아니라 현금의 20~30%만 나눠서 더 빠질 경우까지 생각하고 해야 합니다. 기도 메타로 버티는 것은 가장 위험하니지금은 보유 종목을 계속 가져갈 종목, 비중 줄일 종목, 정리할 종목으로 나눠보고 판단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김승훈 경제전문가입니다.
하락장일 때는 개인적으로 몇가지 기준에 해당하는지 판단을 합니다.
첫번째는 그 기업의 가치가 훼손됐는지?
예로, 기업의 문제가 아닌 정치적, 경제적 문제라면 단기적 이슈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업 자체의 모멘텀이 훼손됐거나, 가치를 잃을 정도의 일 또는 경영진의 도덕적 이슈 등이 있다면
그때는 조금 다르게 접근하는 편입니다.
두번째는 내가 어떤 관점으로 투자했는지? 입니다.
첫번째에 해당이 안되긴 해도 내가 단기투자로 접근했는데 물려버렸다면
빠르게 손절하는게 나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애초에 장기투자로 본 회사라면?
그때는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줍줍하기도 합니다.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주식과 코인이 함께 하락해서 많이 힘드시겠지만, 시장 바닥을 정확히 맞추는 건 아무도 못해요. 그래서 항상 ‘더 내려갈 수도 있다’는 보수적인 마음으로 대응하는 게 좋아요. 프로 투자자들은 감정에 휘둘려 무작정 버티지 않고, 종목의 본질적인 가치에 따라 손절과 추매를 냉정히 구분합니다. 만약 단순 테마나 유행에 편승해 투자했거나 빚 내서 산 주식이면, 손해를 감수하고 손절해서 더 큰 손실과 파산을 막아야 해요. 반면, 매출과 이익이 견고하고 성장성이 확실한 초우량주는 지금 하락장을 싸게 사는 기회로 보고 분할 매수해 평균 단가를 낮추는 전략이죠.
안녕하세요. 김한 경제전문가입니다.
전략적으로 가시면 되는데요. 하락장에서 내가 단타성으로 들어갔다고 생각되시면 빼는게 맞습니다.
그건 되돌리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가치투자로 장기적으로 보는 종목이다라고 하면 추가매수로 평단 낮추라고 말씀드립니다.
함부로 손절했다간 오히려 마음이 불안해져 더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합니다.
하락장이라는 판단이 들면 이미 수익이 떠 있는것들은 일부 익절하거나 손해중인것들도 손절을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지금(오늘)의 하락으로 지금이 하락장이라고 생각은 안들고 상승 추세 속 조정 정도로 여겨집니다.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현상황에서 내일도 연속적으로 하락할 가능성도 존재하나 대세 하락사이클로 접어들어서 지수가 20%이상 급락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는 힘든 구간입니다.
우선 하락사이클의 기준은 고점대비 지수가 20%이상 급락하여 며칠간 유지되어 더이상 반등하지 못할때를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현재는 고점대비 10%이상의 하락도 아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조정구간이며, 현재는 특별히 악재가 발동했다기 보다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하이닉스와 기관들이 차익매물과 6월에 있을 기관들과 연금의 대규모 리밸런싱이 있다보니 기관 수급매물이 거세게 나오는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즉 이는 수급이슈이며, 당장 시장이 반도체가 이익컨센서스가 크게 줄어든다거나 빅테크의 AI투자가 크게 줄어든다거나 하는 악재는 아니기 때문에 현재의 추세가 하락사이클로 접어들 가능성은 낮습니다.
안녕하세요. 전중진 경제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도 단기간 내에 주가지수가
상당폭 올랐습니다.
저는 장기투자자이기에 단순하게 하락한다고 하여
빼지는 않고 매수의 기회로 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오늘 한국 코스피 지수가 6-7퍼센트 가까이 빠지고 있는데
이런 경우 더 내려갈 가능성이 있기에
수익 중이라면 현 시점에라도 내리셔서
저점 매수를 노려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명근 경제전문가입니다.
저도 주식 코인투자 하지만 항상 현금비중 20프로 이상은 가지고 갑니다
그래야 하락장에 대비도 되고 상승장에서 이렇게 크게 하락할때 보던 주식을 살수가 있거든요
진짜 하락장이라고 생각한다면 전량손절 나갈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하락이 본격적인 하락이라고는 생각안해서 관심종목 위주로 조금 추매했습니다
주식이나 코인이나 투자라는게 참 어렵습니다
부디 대응 잘 하셔서 큰 수익 보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안녕하세요. 권용욱 경제전문가입니다.
네 연초대비 100% 넘게 오른 시장이므로 충분히 더 내려갈 가능성도 높습니다. 아직 글로벌 시장대비 저평가 시장이긴 맞지만, 최근 MSCI 선진시장 편입 실패와 내달 예정된 금리 인상 등 악재가 많은 상태이므로 단기간 조정 시장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