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음식을 별로 먹지도 않았는데 입안에서 자꾸 단내가 나는거 같아요.

나물 반찬. 잡곡밥. 국물이나 찌개도 국물은 잘 안 먹고 건더기만 먹고요. 매운거 잘 못 먹어서 평소 소금 간만 살짝한 나물 반찬이나 고기 반찬 같은걸로 먹는데 이상하게 입안에서나 침 같은거에 달달한 느낌이 자꾸 나네요.

어떤 현상일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단 음식을 드시지 않는데도 입안에서 자꾸 단내가 나면 참 의아하고 신경 쓰이실 것 같습니다.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계시는데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 침속 소화 효소의 작용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잡곡밥 같은 탄수화물 식품을 오래 씹으면 아밀라아제 효소에 의해서 당분으로 분해가 되는데, 평소에 간을 싱겁게 드시다보면 입안에 남은 이런 은은한 단맛을 남들보다 더 민감하게 느끼시는 것일 수 있습니다.

    2 ) 다른 원인으로는 체내의 당 대사의 변화가 있답니다. 몸이 피로하시거나 호르몬 변화, 아니면 혈당 조절 기능에 일시적인 정체가 생기게 되면 침, 호흡에서 당 성분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 미각을 담당하는 신경계의 일시적인 오류나 소화기 역류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좋은 식습관을 지니신 만큼 일시적인 컨디션 저하로 사료되나, 증상이 계속 이어지신다면 내과를 찾아서 간단한 혈당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17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