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이 내려가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환율이 1560원까지 올랐다가 지금 1559원인데 높아도 너무 높은거 같네요.. 이러다가 2000원까지 갈판... 환율이 내리기 위한 조건이 무엇이 있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 1,560원선까지 치솟으며 공포감이 커진 것은 미국의 고금리 유지와 글로벌 지정학적 불안(전쟁)으로 인해 안전 자산인 달러를 사려는 세력이 급증했기 때문인데, 환율이 다시 내려가기 위해서는 미국이 금리를 인하하여 달러 가치가 떨어지거나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주식을 다시 사들이며 한국 시장으로 돈이 유입되어야 합니다. 당장 IMF 외환위기처럼 국가 부도가 나거나 환율이 2,000원까지 폭등할 만큼 우리나라의 외환보유고나 경제 기초 체력이 부실한 상태는 아니므로 과도한 공포심을 가질 필요는 없지만, 높은 환율이 유지되면 수입 물가가 올라 서민 경제와 기업에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므로 외국인의 주식 매도세 진정과 국제 정세 안정을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69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현빈 경제전문가입니다.

    • 환율이 내려가려면 우리나라에 외화가 들어와야하고 유출이 줄어야 합니다

    • 지금은 많이 들어오긴 하는데 그 이상으로 유출이 되고 있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 물론 주가가 상승하면서 외국인이 국내 주식 비중을 줄이면서 나타나는 이슈도 있지만 미국과 한국의 금리차이가 벌어지면서 돈이 한국에서 미국으로 빠져나가는 중입니다

    • 우리나라도 미국 만큼은 아니지만 금리를 올리면서 자금 유출을 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