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제 증상으로 봤을때 재신경치료를 하게 될까요?
10개월전쯤 오른쪽 아래 끝 어금니가 충치가 심해
서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했었습니다.
이후로 잘 지내다가 한달전에 고기를 먹고 양치를
하려고 보니 신경치료 했었던 잇몸에 뽈록하게 붓
기와 양치를 하다가 소량의 출혈도 있었습니다.
다음날 치과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보니 신경치료
했던 치아에 미세하게 검은색이 보였고 당시 잇몸
을 눌렀을때도 통증이 컸습니다.
의사분이 일단 당장 발치나 재신경치료 보다는 약
을 먹어보고 지켜보자고 하시면서 3일치 항생제를
처방해줬고 2주간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약을 3일치 먹으면서 붓기가 조금씩 사라졌는데
약을 다 먹고 5일이 지나니까 예전처럼 뽈록하게
부운건 아니지만 다시 조금씩 부었습니다.
그래서 2주후에 치과를 갔는데 잇몸을 보시고 눌러
보시더니 잇몸 상태가 많이 좋아져서 3달정도 후에
검진을 받으러 와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날 갑자기 붓기는 그대로였는데 통
증이 이전에는 거의 안아팠는데 이날은 좀 많이 아
파서 탁센을 먹어도 안나아서 병원에서 준 항생제
를 먹고 진정이 됐습니다.
처음 병원간지는 한달이 됐고 최근에 항생제를 딱
한번 복용한 이후로는 열흘정도가 넘었는데 요즘
증상은 붓기는 커지지는 않고 통증도 거의 없는데
통증이 있어도 강도가 1~2정도 됩니다.
제가 질문하는 이유는 재신경치료를 하게 되면
크라운을 다시 해야한다해서 제가 경제적으로 다시
하기가 힘든 상태라서 이대로 호전되서 재신경치료
를 안하게 됐으면 좋겠는데 가능할까요?
그리고 제 치아나 잇몸상태가 어느 상태인지 궁금
합니다.
아직 답변이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