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중3 1학기 기말필기 좀 부탁드립니다...ㅠㅠ

발해의 통치체제 파트 필기 좀 해주세요....ㅜㅜㅜ 교과서는 비상입니당..ㅠㅜㅜㅜ제발유 시험이 곧이라서 빨ㄹ리 부탁드려요우ㅜㅜㅠㅠ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발해는 당의 3성 6부 체제를 받아들였으나 독자적으로 운영하였습니다. 우선 관청 명칭의 차이입니다. 상서성, 중서성, 문하성을 정당성, 선조성, 중대성의 3성을 두고, 정당성의 대내상이 수상으로 그 아래 이원적으로 좌사정을 두고 충부, 인부, 의부를 관할하였으며, 우사정은 지부, 예부, 신부를 관할하였습니다. 특히 6부의 명칭은 유교적 명칭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발해는 인안, 대흥과 같은 연호와 황제의 칭호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정치적으로 황제국의 지위를 표방했습니다. 또한 발해의 지방은 5경 15부, 62주로 구분하여 지방관을 파견하여 다스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