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생각에는 미국은 전시작전권이 환수되면 오히려 절대로 주한미군을 뺄 수 없어집니다
지금은 막말로 주한미군이 아에 없어도 어차피 국군의 전시작전권이 유엔사에 있기 때문에 한번도에 전쟁이 나면 미국에서 국군을 맘대로 쓸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국군의 전력만으로 북한 정도는 제압 하고도 남는데 말이죠 (물론 실제로 전쟁이 나면 국군이 말도 안되는 명령을 듣진 않겠죠 어쨌든 형식적으로)
하지만 전작권을 환수 하면 미국은 유사시 북한을 제압할 수단으로 주한미군이 필수적입니다
근데 누구 좋을라고 주한미군을 빼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