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찬우 전문가입니다.
경제성장과 환경오염은 아쉽게도 정비례가 아니라 반비례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경제가 더욱 발전하면 환경오염이 반대로 줄어들게 되는데 이를 환경 쿠즈네츠 곡선이론 이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농업에서 공업으로 전환을 하는 단계에서는 환겨보다 성장을 우선시 하기에 환경오염이 심해집니다. 하지만 국민소득이 특정수준에 도달하면 오염이 정점을 찍게 되고 소득이 높아져 경제가 성장하게 되면 지금의 한국정도 되면 환경오염이 감소하는 반비례가 나타나게 됩니다.
현재는 자원을 과거처럼 채취-소비- 폐기 가 아니라 재사용-재활용 하는 방식으로 자원 순환 체계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오히려 기술이 발달할수록 환경오염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럼 답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