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주영 한의사입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손발톱을 너무 짧게 깎는 경우에는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고, 주변 살이 외부 자극을 받으면서 각질을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손톱은 흰 부분을 1mm 이상 남겨두고 안쪽은 둥글게 깎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양 끝 부분을 너무 짧게 자른다면 살을 파고들수도 있고 세균에 의한 감염 위험도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손톱은 샤워를 한 후 수분을 머금고 있을 때 깎아주는 것이 보다 자르기 쉽습니다. 발톱은 둥글게 깎는 것보다는 가능하면 일자로 깎는 것이 좋은데 둥글게 깎을 경우에는 발톱의 양끝이 말려 들어가면서 내성발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