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독립운동가 여운형의 동생 여운홍은 독립운동가인가요? 친일파인가요?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을 한 여운형 선생님은 신한청년당을 발기하고, 임시정부의 의원까지 한 인물인데요. 그의 동생 여운홍은 독립운동을 했다고 들었는데, 친일파명단에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해방이후 독립운동 계열에서 더 운동한 것 같던데, 실제 친일파가 맞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세공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여운홍은 상해임시정부 의정원의원을 역임했고, 파리강화회의에 한국대표로 참석하기도 하였지만,

      1941년 일제 침략전쟁의 협력단체인 조선임전보국단의 발기인으로 참여하였으며, 일제의 침략전쟁을 지지하는 내용의 강연을 여러 차례하고 잡지에도 친일의 글을 기고하였습니다.

    •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해방 후에는 친형 여운형과 같이 조선건국준비위원회와 조선인민당에서 활동하였으며 1946년 민주주의민족전선의 외교대책전문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친일논문 발표하였고 본래 독립운동가였으나 1940년대 일제의 회유로 친일반민족행위자로 전향해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분이라고합니다.

    • 안녕하세요. 양미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여운홍과 같은 경우에는 1941년 일제 침략전쟁의 협력단체인 조선임전보국단의 발기인으로 참여하였으며, 일제의 침략전쟁을 지지하는 내용의 강연을 여러 차례하고 잡지에도 친일의 글을 기고하기도 하여 친일파라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