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신경치료 시작하구 이제 마무리 되어서 껴놓은 임시치아가 빠졌어요 ㅠ

저녁에 이닦다가 임시치아 붙여놓은 쪽 잇몸이 좀 헐었었는데 칫솔이 세게 닦였는지 따끔하면서 피가조금 났거든요 ㅠ 그리고 임시치아바깥쪽으로 접착제 처럼 거뭇한게 보여서 살살 닦았는데 갑자기 탁 소리나더니 임시치아가 빠졌어요 ㅠㅠ 헉 해서 입헹구고 임시치아를 다시꼈는데 들어가긴하더라고요 ㅠㅠ

오늘 일요일이라 치과안해서 내일 치과 갈수있는데 그럼 오늘 물제외하고 못먹을까요?ㅠㅠㅠ

임시치아가 세균들어가지말라구 하는건데 그게 빠졌으니ㅜㅜㅜ 재신경치료 열심히해놨는데 도루묵일까봐 걱정돼요 ㅠㅠ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1~2일 정도 임시치아가 빠졌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임시 치아는 내부를 보호하는 목적도 있지만 환자 분의 교합(치아 맞물림) 적응도 있고, 치아 사이의 공간 유지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빠진 채로 오래두면 문제가 되긴 하지만 아직 임시치아 단계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깨끗하게 세척해서 끼워두셔도 되고 뺀채로 가지고 가셔도 무방합니다.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되도록이면 바로 붙이는 것이 좋으며 접착 떨어진 상태로 입안에 넣어두시면 삼키실 수 도 있으니 따로 보관하시기를 바랍니다. 장기간 떨어진 상태로 있게되면 치아의 정출, 감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빠른 시일 내로 치과 내원하시길 바라며 조심해서 식사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답변은 환자분의 말씀에 의거한 답변으로 다니시는 치과의원 또는 근처 치과 등 내원하셔서 정밀검진을 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접착제 떨어진 임시치아는 그냥 끼워두면 음식먹다가 아니면 자다가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유지력이 아주 좋다면 껴두셔도 되긴합니다

    신경치료 마무리한거면 단지 임시치아로만 방어막을 형성해둔게 아니고 1차,2차 방어체계가 있을거기 때문에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되고 치과 갈 수 있는날 빨리 가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