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먹은날 다이어트약 먹으면 나타나는 증상?

2020. 08. 12. 04:52

다이어트약을 한달보름 정도 먹고 있는데 중간 중간에 어쩔수 없는 술 약속이 있어서 술과 안주를 먹은후에 살찌는게 걱정되어서 다이어트약을 먹었더니 다음날 아침에 식은 땀이 날정도로 복통과 설사가 있어서 힘들 정도예요 다이어트약은 아침 한번 저녁한번 식후에 두번 먹는건데요 다이어트약 먹으면서 술을 먹으면 이렇게 배가 아픈건지 궁금 합니다 참 그리고 술을 안먹은 날에는 다이어트약을 먹어도 배는 안아파요 상담부탁 드립니다.

공유하고 돈벌기 ♥︎

총 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질문자 채택 답변
충남대학교병원 외과 전임의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기현정 의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다이어트를 위해 다이어트약을 복용중이다.

2. 다이어트약을 복용중이지만 피치못할 음주약속이 있고 음주 이후에는 약을 먹으면 복통, 설사가 발생한다.

3. 다이어트약과 술을 혼용하면 원래 이렇게 배가 아픈건지 궁금하다.

안녕하세요 가랑비다님.

먼저 결론만 말씀드리면,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궁금한 핵심문제에 대해서는 답변을 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복용중인 다이어트약의 성분을 알 수 없어 답변에 제한이 있습니다만, 술과 다이어트약 둘 중 하나는 포기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다이어트약' 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음식의 특정 성분의 흡수를 제한하거나, 식욕을 억제하는 약은 있습니다만, 적절한 의사의 진료와 처방하에 처방되어야 하는 약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식은땀과 복통, 설사를 명확하게 경험하셨을 정도로 부작용이 분명하다면 둘 중 하나는 중단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가지고계신 다이어트약이 어떤 약인지 모르겠으나, 의사의 처방하에 구한 약이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비만진료를 보는 가까운 병,의원에서 진료와 함께 상의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의 내용은 의사의 대면진료를 대체할 수 없으며, 보다 정확한 확인을 위하여 가까운 병,의원에서 자세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기현정 의사 드림

2020. 08. 12. 16:53
31

안녕하세요? 아하(Aha) 의료 분야 지식답변자 서민석 의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다이어트 약의 성분이 다양하다보니 어떤 약을 드셨는지, 약의 종류가 여러개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침, 저녁 2번 복용하는 식욕억제제의 경우 설사를 유발하기보다는 변비를 유발하는 경우가 좀 더 흔합니다. 그래서 술을 드시고 난 다음날 다이어트약을 드셔서 복통과 설사가 유발되었을 가능성은 조금 떨어져 보입니다. 다만 다이어트약을 처방해주실 때 간혹 변비약을 주시는 경우도 있어서, 음주 이후에는 보통 설사 하는 경우가 있는데 변비약의 효과 때문에 설사가 심하고 복통이 유발될 수는 있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하나 처방 받은 약중에 지방의 흡수를 줄이는 다이어트 약이 들어 있다면 약의 효과로 인해 지방변 설사와 복통이 유발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일단 가능성을 모두 열어 놓고 설명을 드린 것이기는 합니다만 아무래도 어떤 약을 드셨는지 확실히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약을 처방받으신 병원에서 한번더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다이어트약을 처방받으신 병원에 가서 음주이후에 약을 드시면 설사가 나오고 배가 아프다고 하시면 조금은 혼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음주는 다이어트의 적이기 때문이지요. 가급적 약의 부작용과 관계없이 다이어트 중에는 음주는 삼가시는 것이 체중조절에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쪼록 약까지 처방받아서 시작한 다이어트이니 끝까지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서민석 드림

2020. 08. 13. 05:05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