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재신경치료 관련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1년전에 신경치료 했던곳이 3주전쯤부터 잇몸에 뽈

록하게 튀어나오면서 붓고 가만히 있을때와 고기를

씹을때 조금씩 아파서 치과 갔습니다.

3주전에 치과에서 잇몸을 보고 눌러보고 엑스레이

도 찍어봤는데 엑스레이상 뿌리쪽에 미세하게 검게

보이지만 크게 열감이 있는것도 아니고 통증과 붓기

가 심한게 아니라서 3일치 항생제를 먹어보고 2주

동안 지켜보자고 했습니다.

그로부터 2주뒤에 잇몸을 다시 눌러봤는데 첫날보

다 많이 좋아졌다고 지금 당장 발치나 재신경치료

보다는 3달간 지켜보자고 했습니다.

그런데 치과를 갔다온 그 다음날 갑자기 좀 많이 아

팠고 다행히 붓기나 열감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진통제를 두알 먹었는데도 계속 크게 아파서

항생제 한번 먹고 통증이 멈췄습니다.

그로부터 열흘정도가 지났는데 현재까지는 통증도

거의 없고 붓기가 남아있긴하지만 크진 않고 열감

도 없습니다.

제가 걱정되는건 이렇게 지내다가 나으면 다행이지

만 재신경치료를 하게되면 성공확률도 그렇고 크라

운을 다시 하게되면 비용이 걱정되서 웬만하면 이

상태로 낫는 바램인데 지금 상태가 낫고 있는건지

잠시 잠잠한 상태인건데 결국에는 재신경치료를

하게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일단 엑스레이도 찍어봤을거고 염증이 심하게 뼈를 녹이고 있는 그런 상황은 아닐거기에 일단 약 먹고 증상 가라앉혀보자고 결정한 것 같고요. 지금은 증상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선되지 않으면 재신경치료 가능성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