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조선시대 사람들의 지아 건강 상태는 어떠했을까요

지금이야 칫솔 치약을 비롯한

치아 건강을 도울 수 있는 각종 재료

그리고 때로는 시술혹은 의술까지 존재하기에

치아 건강을 유지하기 좋은데요

조선시대의 사람들은 과연

어떻게 치아 건강을 유지했으며 그 상태는 어떠했을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장인아 치과위생사입니다.

    조선시대에는 소금을 이용하였다고 합니다. 현대사회보다 당분 섭취가 적어 충치 발생율이 낮았지만 의학의 기술이 낮아 심해지면 뽑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건강하세요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조선시대 사료에서도 발치, 충치치료(신경치료)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조선시대 식습관에서도 얼마든지 구강 내 질환이 유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편인데 아무래도 현대적인 관리는 못했을 것이기 때문에 구강 상태가 그렇게 좋지는 않았을 것으로 추측하고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