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금 달러가 오르는 이유가 뭔지 궁금해요
달러가 계속 오르는데 이유가 뭔지 알고 싶어요 이유가 어려가지라면 아시는 만큼 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해요오오오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우선 근본적으로 국내로의 직접투자가 늘지 않고 해외로의 직접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대미투자가 매년 역대급으로 증가추세이며 2020년이후 대미투자가가 가장 많은 국가가 바로 한국이라는 점이 바로 달러강세의 원인입니다. 이로 인해서 경상수지가 매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음에도 국내의 그룹사나 대기업들이 달러를 환전하지 않고 그대로 보유하고 있거나 이를 직접투자로 쓰이거나 해외 자산에 투자하는 형태로 보유하다보니 구조적으로 원화가 약세가 되지 않고있는것입니다.
그러면서 2020년이후 국내의 개인이나 금융기관들의 해외자산투자가 매년 크게 급증하면서 자본수지가 유출되는 금액이 이제는 경상수지와 맞먹을정도로 커진것도 외환시장의 변수로 작동하면서 달러의 약세의 원인이 되었으며 올해에는 중동발전쟁으로 유가가 크게 급등하면서 국내의 내수시장과 국내의 수출을 제외한 생산성우려와 잠재성장률 우려로 인한 원화약세가 이어지고 있는것도 원인입니다. 그러면서 올해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기준금리인상 인하가 아닌 인상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그러면서 시장금리가 빠르게 상승하는것도 달러의 강세의 원인이 되고 있고 그러면서 전쟁의 장기화와 실제 미국내의 기대인플레이션 빠르게 상승하면서 달러인덱스가 슬금슬금 올라오는것도 원화 약세의 원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최근 미국과 이란의 무력 공방으로 인한 중동 전쟁 장기화 우려와 미국 무역대표부의 한국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발표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 안전 자산인 달러 수요가 급증했으며 여기에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규모로 주식을 매도하고 달러를 쓸어담으면서 원화 가치가 떨어지고 환율이 급격히 오르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재운 경제전문가입니다.
먼저 원화대비 환율 관점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양국간 기준금리 차이 때문입니다. 현재 금리가 역전되어 미국 기준금리가 더 높아 돈의 값이 더 높으니 화폐가 강세로 들오서는 것입니다. 또한 실물경기 위축에 따라 한국 통화가치가 절하되는 부분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