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채채고양이

채채고양이

채택률 높음

아기 고불소 치약 언제부터 써야 하는 게 맞나요?

18개월 아기 이가 4개월 때부터 났어요

수유할 때는 구강티슈로만 닦아주다가 이유식 시작하고부터는 양치질 시켜주고 구강티슈로 닦아줬어요

요즘은 처음부터 고불소치약 써주고 못 뱉어도 구강티슈로 닦아주면 된다더라고요

그대신 고불소 많이 삼키면 안된다 그래서 하루에 두번 정도 시키고 어린이집 다니는 아기라 어린이집에는 무불소 보내서 쓰고 있거든요

근데 검색하면 할수록 혼란이 오고 있어요

뱉지 못하는 애들은 저불소로 해야하고

뱉을 수 있을 때 고불소로 해야한다더라고요

제가 잘못하고 있던 걸까요?

지금이라도 저불소로 바꿔야되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고불소치약 사용하되 양을 조절하면 됩니다 쌀알 반개 정도 크기로 양치시키고요 가급적 뱉을 수 있도록 잘 지도해주시면 됩니다

    채택 보상으로 28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일반적으로 18개월 아기에게는 고용량의 불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국제 권고와 대한소아치과협회 기준이 존재합니다. 불소 농도는 1000ppm 전후의 저농도로 사용해주시고, 크기는 쌀알 정도로 아주 미세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쌀알 크기의 정도의 불소는 삼키더라도 문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쌀알 크기 그 이상을 짜서 하루에 2~3번 양치 시킬 때 애기가 자주 삼킨다면 경우에 따라서 위장관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나 극히 드뭅니다. 또한 소아치과협회에서는 유구치(유치 어금니)가 나기 시작하면 뱉을 수 없더라도 조금씩 불소치약을 적용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