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당뇨약 복용중인 당뇨환자인데 자두 먹어도 되나요?
먹어도 된다면 얼마나 어느때 먹는게 좋은지
섭취 방법도 알려주세요
당뇨약 먹고 식단관리해서 최근 공복혈당 90~100
정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자두는 혈당지수(GI)rk 34 정도로써 비교적 낮은 편이라 당뇨 환자도 적정량 섭취가 가능하지만, 당분과 과당 함량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공복 혈당을 90~100으로 잘 유지하고 계시니, 식후 바로 드시기보다는 식사 후 2시간 정도 지난 뒤 간식으로 한번에 1~2개 정도만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자두는 껍질에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드시는 것이 좋으며, 주스 형태보다는 원물 그대로 섭취하여 혈당 급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꾸준한 식단 관리로 혈당 조절을 잘하고 계신 만큼, 소량씩 천천히 즐기시면 건강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 섭취량과 타이밍: 식후 2시간 뒤, 하루 1~2개 이내로 원물을 그대로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의사항: 혈당 급상승을 유발하는 주스나 당절임 대신 생과일로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근래 공복혈당을 90~100mg/dL로 정말 우수하게 관리하고 계시네요! 노력하신 결과가 잘 보입니다. 당뇨 환자분도 자두를 드셔도 괜찮습니다. 자두는 혈당 지수(GI)가 낮은 편이라서 양만 잘 조절해주시면 혈당에 큰 무리를 주지 않는 좋은 과일이기 때문입니다.
정말 좋은 섭취량은 하루에 작은 크기로 1~2개(약 100g)정도입니다. 드시는 시기는 식사 직후에 드시면 혈당이 겹쳐서 오를 수 있으니, 식후 2~3시간 정도 지난 식간 공복에 간식으로 드시는 것이 혈당 스파이크를 막는데 가장 좋답니다.
드실 때는 주스로 갈아 드시거나 말린 자두(푸룬) 형태로 드시기보다, 식이섬유가 풍성한 생과일을 껍질째 깨끗이 씻어 드시는 것이 당 흡수를 늦추는데 좋답니다.
아몬드같은 견과류나 삶은 달걀과 함께 드시면 혈당이 더 완만하게 오르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현재처럼 잘 관리해주시면서 건강하고 맛있게 과일을 드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