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보트릴정 단약,고령자 위염 식도염 증상처방

2022. 05. 11. 12:43
성별 여성
나이 72세
기저질환 고혈압.부정맥,고지혈증
복용중인 약 혈압,고지혈증.위염,역류성식도염약

72세 고령자이십니다.

위염,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리보트릴정0.5m 를

아침저녁으로 한알씩 정확히 50일정도 드셨나봅니다.

약 섭취후 1-2주있다부터,

불안,초조, 힘빠짐. 근육힘없음,무기력증. 결국 죽고싶은 충동등 우울증 증세가 생기셨습니다.

병원에 증상을 이야기했지만, 수액만 더 맞았을뿐

별다른 처방 약변경등은 해주지 않았나봅니디.

어머니가 고령자이시고 하시니,

의사가 말씀을 귀담아 드시지 않은것도 같고,

무튼, 현제나타난 부작용, 특히 자살충동등이 너무 무서워 약을 금단한지 4일째 됩니다.

중간에 팔저림등으로 종합병원에서 각종검사했지만, 이상없음으로 현제 다녔던 병원은 못 미더워,

종합병원에 예약해 놓은 상태입니다.

묻고싶은건

금단현상0.5m씩 하루 2번 먹었을경우

금단현상이 반드시 올까요?

우울이나 공항장애가 없던분인데, 약을먹어 생긴 부작용은 금단하면 없어질까요?

단지 약을 먹었었단 이유만으로.

이전 없었던 증상이 새롭게 나오는건가요?

만약 금단증상이 있다면

금단증상은 얼마나 갈까요?


아하에 질문하고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지금 가입하면 125AHT을 드려요! 아하에 질문하고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지금 가입하면 125AHT을 드려요!

총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최병관 의사입니다.

리보트릴과 같은 약제는 갑자기 용량 감량없이 중단할 시에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금단 증상의 대표적인 증상은 구역, 떨림, 어지러움, 심계항진, 혈압 변화, 경련 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약물을 줄일때는 의사와 상의하여 줄이다 끊는 것이 좋습니다.

2022. 05. 13. 10:32
답변 신고

이 답변은 콘텐츠 관리 정책 위반으로 비공개되었습니다.

신고사유 :

    재활의학과

    안녕하세요. 남희성 의사입니다.

    이야기 하시는 용량의 리보트릴 먹다가 중단했을 때 금단이 반드시 나타나는건 아닙니다.

    약물로 인해 나타난 부작용 (우울, 공황장애)이 맞다면 약을 끊으면 없어질 수 있습니다.

    리보트릴은 이야기 하시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약이 맞습니다.

    금단증상이 생긴다면 약을 조금씩 줄여나가야합니다. 0.5mg씩 먹던 사람이 약을 끊어서 금단증상이 나타났다면 0.25mg 을 먹고 이후에 0.125mg 먹고 하는 식으로 용량을 천천히 줄여나가야합니다.

    2022. 05. 11. 14:55
    답변 신고

    이 답변은 콘텐츠 관리 정책 위반으로 비공개되었습니다.

    신고사유 :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안녕하세요. 서민석 의사입니다.

      많이 걱정되실 듯 합니다. 약을 드셔서 졸리고 무기력해질 수는 있지만 오히려 자살 충동을 유발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항우울제를 추가로 드시는 것이 필요해 보이구요. 항불안제는 1~2달 쓴다고 해서 중단 시 금단이 심하게 오는 것은 아닙니다. 가급적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우울감 등에 대해 상의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 05. 11. 14:52
      답변 신고

      이 답변은 콘텐츠 관리 정책 위반으로 비공개되었습니다.

      신고사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