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은 무조건 암으로 진단되면 기수와 상관없이 암진단금이 나와야 하는데, 구분해놓은 이유가 뭔가요?

유사암, 경계성 종양, 피부암 등등 이렇게 세분화 해서 보험금을 적게 주려고 보험사에서 꼼수를 부리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몇 십년간 부은 사람도 있고 1회성인데 암진단금을 적게 주려고 세분화시키는 이유가 암 발병률이 높아서일까요?

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질문에 예시를 둔 보험은 결국 발생확률이 높아 해당 보험의 손해율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암이 아닌 암의 경우 예후가 그렇게 나쁘지 않은 암의 종류와 상피층에만 국한되어 암세포가

    발견되어 치료가 비교적 용이하며 전이의 위험성이 없는 암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시기에 따라서 똑같은 종양이라고 할지라도 어떠한 시기에는 일반암으로, 어떠한 시기에는

    경계성 종양으로 구분이 되게 됩니다.

    채택 보상으로 75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장옥춘 손해사정사입니다.

    유사암, 경계성 종양, 피부암 등등 이렇게 세분화 해서 보험금을 적게 주려고 보험사에서 꼼수를 부리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몇 십년간 부은 사람도 있고 1회성인데 암진단금을 적게 주려고 세분화시키는 이유가 암 발병률이 높아서일까요?

    : 유사암, 경계성 종양, 피부암등의 경우 진단을 받더라도 일반암보다 치료시 예후가 좋아 크게 비용이 많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소액암을 별도로 구분하고, 그에 따른 보험료를 낮춘것 입니다.

    즉, 해당 소액암도 일반암보험진단비를 지급할 경우 통계에 따라 보험료가 많이 오르기 때문에 경제적 상황에 따라 암보험을 가입할수 있는 사람이 적어 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 안녕하세요. 구동규 보험전문가입니다.

    유사암의 경우 경계성종양, 기타피부암, 재자리암, 갑상선암 통상 4가지를 의미합니다

    암중에서도 생명에 치명적이지 않은 암을 따로 분류해놓은건데

    이 암들은 보험사에서 정해둔 기준이고

    대부분 유사암의 경우 악화되기보다 단순 절제술 등을 통해 제거하면 문제없이 완치되는 케이스가 많아 유사암으로 빠진 진단비입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보험전문가입니다.

    보험사가 암을 세분화하는 이유는 의학 발달로 조기 발견이 늘어난 갑상선암이나 경계성 종양 같은 유사암의 경우 일반암에 비해 완치율이 높고 치료비가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발병률이 매우 높은 특정 암에 일반암과 동일한 고액의 진단금을 모두 지급하면 보험사의 손해율이 급등하여 결국 모든 가입자의 보험료가 크게 오르는 부작용이 생기므로 이를 막고 적정한 보험료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구분을 둔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이민욱 보험전문가입니다.

    2000년대 초기까지는

    원래 암진단비 안에 흔히 유사암이라 불리는

    갑상선암, 기타피부암, 경계성종양, 제자리암이 전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 입장에서 이렇게 완치도 쉽고,

    의료비도 크게 들지 않는데, 걸릴 가능성도 높은 질환들을

    똑같이 다른암처럼 보장하면 당연히 손해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2010년대 즈음부터 일반암에서

    유사암이 따로 분리가 된 것 이죠.

  • 안녕하세요. 이원태 보험전문가입니다.

    암진단비는 가입당시에 따로 가입을 하게 되든지 아니면 약관에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보험사에 따라 생명보험사에서는 보통 소액암 손해보험사에서는 유사암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예전에 구분없이 보장이 되던때 가입하여 유지중인분들은 일반암으로 보장이 됩니다 그리고 구분은 닷ㆍㄷ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방암이 소액암으로 구분 하기도 하지만 일반암으로 포함하기도 합니다 담보에 구분하여 따로 가입을 하게 될때는 보험료 차이도 많습니다 보장금액도 일반암진단비의 20%정도이며 그에 따른 보험료도 유사암은 저렴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종호 보험전문가입니다.

    네 맞습니다 보험회사는 자선단체가 아닙니다 이익을 추구하는 이익추구형회사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이야기하시는 부분은 대부분 맞는이야기입니다

    일반암은 1회성이지만 유사암은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갑상선초기암 기타피부암 이렇게 각각 지급이 됩니다

    유사암들은 정말 큰 암으로 가기전의 단계라 확률이 많이 높기때문에 보험사입장에서도 리스크가 큽니다

    약관에서는 안되는 암들도 존재합니다

    결국 보험회사에서는 약관에 정하는 기준의 병이 걸리면 지급하나 벗어나는것은 주지않겠다 우리는 이러니 계약할때 잘 들어보고 잘 알고 계약하세요 이런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