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이 금리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반은행보다 저축은행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반은행 말고 저축은행을 이용해도 안전할가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저축은행은 시중은행에 비해 신용도가 낮고 브랜드 인지도가 부족하여 고객의 예금을 유치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예금등의 금리를 높게 주는 반면 대출금리를 더 많이 받습니다 예금자보호도 되고 반반 정도 나눠들어가봐도 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민준 경제전문가입니다.

    저축은행이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높은 이유는 자금 조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입니다. 인지도가 높은 1금융권으로 자금이 쏠리기 때문에, 2금융권인 저축은행인 더 높은 이자를 제시해야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스크가 큰 대출 상품을 주로 취급해 높은 예대마진을 남기므로 예적금 금리도 높게 책정할 수 있는 것이비다. 안전성이 걱정되실 수 있지만,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원금과 이자를 합쳐 1인당 최고 1억 원까지 전액 보호되므로 이 한도 내에서 분산 투자하신다면 시중은행만큼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저축은행 자체가 시중은행보다 규모가 작고 그만큼 신용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이는 시중은행인 일반은행의 재무건전성이나 규모가 저축은행보다 훨씬 크고 우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경우 안전성이 담보된 시중은행인 일반은행으로 선호도가 더 높기 때문에 예금이나 적금을 가입하더라도 시중은행을 선호합니다.

    즉 이는 시장경쟁력에서 저축은행이 밀리기 때문에 수신금리인 예금금리를 더 높게 할 수 밖에 없는것이며 또한 반대로 대출금리도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는 신용도가 낮은 주체들이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게되고, 또한 상대적으로 수신금리가 높다보니 여신금리인 대출금리도 높게 적용하게 되고 이에 일정 마진폭을 유지하기 위해서 대출금리도 평균적으로 보게 되면 높게 적용되는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한 경제전문가입니다.

    저축은행이 금리가 높은 이유는 수요의 차이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은행은 뭔가 통일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은행도 이윤 추구하는 일반 기업입니다.

    1금융권보다 경쟁력에서 우위에서 떨어지니 조금이라도 상품을 팔려면 보다 나은 조건 제시가 필요하겠죠.

    그래서 조금 더 혜택을 많이 주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새마을금고, 농협, 신협 등은 안전합니다. 1~3년 정도 우대금리를 통해 진행해도 됩니다.

    다만 그 외 00저축은행 같은 경우는 언제 망할지 모르는 은행들이 많기에 1년정도 짧게하시게 항상

    예금자 보호제 금액인 1억 미만으로만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