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똑똑한저어새12
탄산 음료가 치아 건강 이외에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탄산 음료를 많이 마시게 되면 치아 건강에 좋지 않아 많이 마시지 않는데요 치아 건강 이외에 탄산 음료를 마셔서 안 좋은 건 무엇이 있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탄산음료 부작용
1.치아건강
가장 대표적인 것이 치아 부식입니다. 탄산음료 속에 들어가 있는 설탕의 함량과 산도가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을 크게 끼치는데요
탄산음료는 특히 높은 산성도와 설탕이 치아 에나멜을 손상시켜 충치는 물론 치아 부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비만
탄산음료 속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설탕의 함량이 아주 높아 칼로리도 높고 체중 증가로 인해 비만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혀 감각둔화
우리 신체는 설탕이 혀에 있는 미뢰에 달달한 맛을 느끼는 수용체를 활성화시켜 뇌로 신호를 전달하는데요. 이런 반응들이 지속적으로 반복이 되면 우리 뇌는 자연스럽게 달달한 음식 중 과일조차 달달한 맛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되고 더욱 맛없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4. 불면증 유발
탄산음료 속 들어가 있는 인공감미료와 카페인은 수면의 질을 방해하여 불면증을 유발하는데요.
카페인과 인공감미료를 수면의 질과 각성 주기를 방해하여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평상시 수면으로 영향을 받는다면 체크해서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5. 카페인 중독
일부 탄산음료 속에는 카페인이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 불면증이나 불안 심한 경우 두근거림 등의 증상을 느낄 수 있고 장기적으로 많은 양을 섭취하신다면 건강까지 헤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탄산음료에는 다량의 액상과당이 함유되어있기때문에 혈당을 올리는데 영향을 미치므로 유의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