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주식시장이 많이 급락했는데요. 본격 하락의 시작일까요?

오늘 장이 엄청 심하게 빠진 하루인데요. 뭔가 특별한 원인으로 하락했다기에는 명분을 딱히 못찾겠네요. 그나저나 코스닥은 오른 것도 없는데 참… 금감원장은 삼전닉스 단일 레버리지 실패라고 만들어 시장에 풀어놓고 이러는 꼴이… 암튼 큰 하락을 맞았는데 단기 차익실현으로 인한 조정인지 아니면 본격 하락의 신호탄인지 어떻게 생각들을 하시나요? 신용잔고도 최대라 이거 터지면 위험해보입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금일 하락은 순전히 수급상의이슈입니다 장 시작전부터 구글의 제미나이의 주요인력 유출이 발생하며 투심을 악화시켰고 국민연금의 30프로넘는 국내주식 비중과 이에 따른 6월말 리밸런싱으로 인한 최소60조원이 넘는 수급상의 매물폭탄이 노이즈로 작동되며 그동안 쏠림으로 인한 하이닉스와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외국인과 기관의 대거 차익매물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오후엔 국회의 보유중인 부동산 주식과 같은 자산의 미실현 평가이익 과세이야기가 나오자 이를 빌미로 시장자체가 무너지며 이로인한 알고리즘 손절매와 강제적인 매도로 인한 6월초에 이어 또다시 서킷브레이커 발동한것입니다

    이는 순전히 심리적인요소와 수급상의 이슈로 인한 하락이지 실적추정치가 꺽이거나 투자규모가 글로벌빅테크로 줄어드는 펀던멘탈이슈가 아닙니다 이는 대세하락사이클도 아니며 하락의 기준은 지수기준 20프로이상 고점대비 반등없이 유지될때입니다 즉 지금은 내일 신용물량이 터지는 시기를 기회로 잡는 전략이 필요할때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32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전중진 경제전문가입니다.

    현재 급격한 하락장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고

    외인과 기관의 과도한 물량이 시장에 나오면서

    하락이 나온 것으로 보이는 등 아직까지는

    하락의 신호탄이라고 보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 안녕하세요. 정의준 경제전문가입니다.

    단기적으로는 큰 조정이 발행했고 주로 차익실현과 레버리지 청산으로 보이지만, 본격적인 대세 하락의 증상이라고 단정 짓기는 아직 이른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