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항생제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현재 항생제는 전문의약품이라 처방 없이는 구입할 수 없는데, 어떻게 임의로 복용하시는지는 의아합니다. 어쨌거나 항생제를 아무런 이유 없이 복용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내성균을 유발할 우려가 있고, 멀쩡한 상재균의 수만 줄여 기회감염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실, 항생제는 특정한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며, 의사의 처방 없이 무분별하게 섭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항생제를 아프지 않을 때, 또는 필요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항생제 내성 문제를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항생제 내성은 특정 항생제에 대한 균들의 저항력이 강해져서, 그 항생제가 더 이상 감염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게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감염 치료가 더 어렵고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