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상담

회사에서 지각을 하면 만원씩 걷는데 이게 문제가 될까요?

안녕하세요. 제 친구가 그러는데 친구회사는 단 1분이라도 지각을 하면 벌금으로 1만원을 내야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한달에 한번 그 지각비로 회식을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친구가 회사에서 그런식으로 돈을 걷은것은 불법이라고 하네요. 혹시 회사에서 지각비를 걷는것은 불법접인 일이 맞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회사에서 지각비를 걷는다면 비록 그돈을 회식비로 써도 불법입니다.

    근로조건을 이행하지 못해다고 돈을 걷는 행위는 부당노동행위가 맞습니다.

    다만 부서내에서 직원끼리 합의를 보고 했다면 불법이 아닙니다.

    회사에서 하는게 아니고요,직원들끼리 자발적으로 하면 불법이 아니예요.

    채택 보상으로 1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비오는 날에서 얼큰한 수제비7입니다.지각했다고 만원을 내는것은 불법입니다.본인들끼리 정했다고 해서 합법인것은 아닙니다.금액도 적은금액이 아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