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당뇨환자 식단 구성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아버지께서 당뇨병 진단을 받았는데 혈당 조절을 위해 어떤 식단을 구성해야 하나요??
하루 권장 영양 섭취량과 피해야 할 음식 리스트등이 궁금합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당뇨 환자 식단은 혈당 조절과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중요합니다.
식단 구성은 다음을 참조하세요.
1. 탄수화물: 정제된 탄수화물(흰쌀, 흰빵)은 피하고, 현미, 통곡물로 대체.
2. 단백질: 살코기, 생선, 두부, 콩류 같은 저지방 단백질 섭취.
3. 지방: 불포화 지방(올리브유, 견과류) 중심으로, 포화 지방은 제한.
4. 섬유질: 채소, 과일(당 함량이 낮은 것), 견과류로 보충.
하루 권장 영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탄수화물: 총 섭취 열량의 45-60%
단백질: 15-20%
지방: 20-35%
피해야 할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탕, 과자, 단 음료
튀긴 음식, 가공식품
정제된 곡물 (흰쌀, 밀가루)
포화지방 (버터, 마가린)
식사량은 일정하게 유지하고, 혈당이 급격히 오르지 않도록 소량씩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