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씹는면 레진 블루베리 착색 폴리싱 필요 여부

어금니 씹는 면 레진은 거의 3개월 됐어요. 블루베리 최소 10분 이상은 먹었고, 우유 마시고 입 2번 헹구었다가 치실하고 거의 20분 뒤에 양치하려고 거울 보면서 알게 되었어요.

2일 뒤에도 폴리싱 안 하거나 3개월 뒤 스케일링 기다리면 착색 제거 안 되고 깊어지거나 2차 우식 가능성 올라가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진석 치과의사입니다.

    지금과 같은 상태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무리 레진으로 치아를 잘 떼우더라도 micro gap은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gap이 있다고 해서 2차 충치로 이어지는 것은 관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상태라면 주기적으로 치과 방문 후 팔리싱을 하거나 착색이 되지 않았는지 검진하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착색은 우식과는 큰 연관성은 없으며 치료 후 변연 변색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구강 내 확인하지 못하여 해당 부위 착색인지 변색인지 아니면 이차우식인지 확인 불가합니다. 걱정되시는 경우 병원 내원하셔서 검사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답변은 환자분의 말씀에 의거한 답변으로 다니시는 치과의원 또는 근처 치과 등 내원하셔서 정밀검진을 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단순 음식물 착색은 양치질 해주면 괜찮아집니다. 말씀하시는 건 블루베리 씨가 낀게 아닐까 싶은데요. 제거가 잘 안되면 치과가서 해당 부위만 부분적으로 스케일링 받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