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최근 금값이 떨어진 배경이 뭔가요? 다시 상승해요?
금값이 돈에 75만원까지 내려왔더라구요. 다시 올라갈지 떨어진 배경이 뭔지 궁금하네요. 이란전쟁의 영향인가요? 궁금합니다.
8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최근 금값은 미국 이란 간 전쟁 종료 합의로 안전자산 수요가 감소하고 미 금리 인상 우려와 반도체 주식 쏠림이 겹쳐 하락했으나 향후 지정학적 리스크나 불확실성에 따라 언제든 다시 상승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명근 경제전문가입니다.
미국이란 전쟁으로 물가가 오르면서 미국 기준금리 인상설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금과 미국국채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이죠 금과 다르게 미국국채는 이자가 나옵니다 금리가 오르면 투자수익률이 높아지죠
그래서 금가격이 최근에 떨어진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최현빈 경제전문가입니다.
금값이 하락한 이유는 현재 미국의 금리를 점차 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상승한다는 것은 화폐의 가치가 상승한다는 것이고 화폐가치 상승은 금 가격 하락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란의 전쟁으로 인하여 유가가 상승하고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이란전쟁 여파가 금 가격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올해 시장금리가 지속적으로 올라간게 문제이며 그러면서 소비자 물가는 2%중후반대에서 가장 최근 4.2%까지 상승하였고 근원 PCE 예상치도 가장 최근 2.7%에서 3.6%수정 전망하면서 물가가 빠르게 올라오고 있는게 문제입니다.
시장금리 빠르게 올라오는건 금값 하락에 곧바로 영향을 주게되며 즉 이러한 제한적인 유동성으로 금으로의 수급이 빠져나가고 제한적인 유동성이 AI섹터를 중심으로한 주식시장으로의 자금이 유입되면서 주식시장만 강세를 보이게 된 원인입니다. 그러면서 달러인덱스까지 올라가면서 금값이 지속적으로 하락랠리가 이어지는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안녕하세요. 시호정 경제전문가입니다.
금값이 점점 하락하고 있는 이유는 이란 관련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의 여파로 금리 인하가 지연되었기 때문 이라고 생각 합니다.
올해 연준이 금리를 내리지 않거나, 인하 시기가 내년 이후로 밀릴 수 있다는 매파적인 분위기가 강해지면서 금값이 하락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급하게 돈을 써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지금 굳이 손해를 보거나 고점 대비 낮은 가격에 다 파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 합니다.
투자에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박호현 경제전문가입니다.
가장 큰 배경은 중동 긴장으로 유가와 물가 부담이 커지면서 미국 금리 인하 기대가 약해지고 달러가 강해지며 금리가 높은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금은 이자가 붙는 자산이 아니라서 금리 상승 기대가 커질수록 단기적으로 불리해집니다. 앞으로는 이란 리스크가 다시 커지고 달러가 약해지거나 금리 인하 기대가 살아나면 반등할 수 있지만 반대로 전쟁 긴장이 완화되고 주식시장으로 돈이 더 몰리면 금은 더 눌릴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정의준 경제전문가입니다.
금값은 수요공급및 전쟁등에 영향도 받지만 시장의 금리(특히 실질금리)의 영향를 직접적으로 받습니다.
시장의 금리상승 시그널을 금값하락의 원인으로 작용했고 더욱이 전쟁의 종료임박은 안전자산에서 자금을 이탈하게 만들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최근 금값 하락의 주요 원인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고금리 장기화로 안전자산인 금의 매력이 줄어든 데 있습니다. 지정학적 리스크, 예컨대 중동 갈등은 단기적으로 금값을 지지할 수 있지만, 시장 자금은 달러 강세와 국채, 증시 등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강해 금값의 급격한 상승은 당분간 어려울 전망입니다. 그러나 금은 인플레이션 대비 최후의 안전자산으로서, 미국이 금리를 인하하거나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커질 경우 다시 상승 동력을 얻을 수 있으니, 금리와 달러 가치 추이를 꾸준히 주시하며 장기적인 헤지 수단으로 일부 보유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