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토픽
스파링
잉크
미션
멤버십
전문가 신청
베리몰
나도 질문하기
의료상담
신관동메이슨그린우드
성별
남성
나이대
29
기저질환
무
복용중인 약
파종성혈관내응고(DIC)가 왜 생기는건지,
DIC 진단을 받으면 증상은 어떤지, 어떻게 치료를할지 궁금합니다.
알려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남희성 의사
대학병원 재활의학과
∙
안녕하세요. 남희성 의사입니다.
DIC는 감염, 악성 종양, 심한 외상 및 출혈 등의 상황에서 전신적으로 응고가 일어나고 이로 인해서 혈액응고인자가 소진되어 오히려 출혈이 심하게 생기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혈액응고로인한 증상과 응고가 안되어 생기는 출혈이 함께 관찰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두드러지는 증상으로 전신의 혈전생성으로 인해 온 몸의 장기 기능이 떨어지고 출혈성 경향으로 인해 온몸에 자반이 생기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병은 아니고 중환자실에서 드물게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진호성 의사
쁨의원
안녕하세요. 진호성 의사입니다.
DIC(파종성 혈액내 응고상태)는 피안의 세포들이 깨지면서 장기의 기능이 떨어지는 중한 상태입니다. 몸의 중한 염증으로 인해 대부분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혈액의 안정성이 떨어지면 수혈이나 면역글로부린 투여 등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