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8시 9시 시간대 가 따로 장이열리는 이유가 있나요

주식 8시 9시 시간대 왜 그런가요

주식 시장에서 오전 8시와 9시는 거래소와 거래 대상, 가격 결정 방식에서 큰 차이를 보이던데 언제 부터 8시 장이 생겼고 왜 따로 장이 열리는건가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8시에 열리는 장은 프리마켓시장입니다. 올해 NXT라는 거래소가 새롭게 출범하였고 그러면서 3월달에 프리마켓과 애프터마켓이라는 장이 열리며 제도가 바뀌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과거에는 KRX 한국거래소 독점 체제였는데 이제는 NXT거래소가 생기면서 이원화되었고 정규장은 여전히 9시부터 3시반까지이며, 프리마켓은 8시부터 NXT거래소에만 열리는 장입니다. 그리고 이 프리마켓시장은 8시부터 8시50분까지 열리며 NXT거래소에는 KRX거래소에 상장된 모든기업이 상장되어있지 않고 NXT거래소에 상장된 기업 약 800정도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후 애프터마켓은 3시반부터 정규장종료후 8시까지 NXT거래소에서 매수와 매도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27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정규 시간 외에도 투자자들에게 거래 기회를 제공하고 장 시작 전 기업의 새로운 공시나 밤사이 해외 증시의 변동성을 반영하여 매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동시호가와 시간외종가 등 가격 결정 방식을 다르게 하여 대량 매매로 인한 개장 직후의 극심한 가격 왜곡과 혼란을 방지하고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따로 운영됩니다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일단 한국의 주식 시장에 최근 넥스트레이드라는 대체 거래소가 생기면서

    거래 시작 시간이 오전 8시로 당겨진 것이고

    오전 9시는 기존의 정규 시장이 개장하는 시간인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오전 8시와 9시는 각각 서로 다른 역할의 장이 열려요. 오전 8시부터 시작되는 시간외시장은 밤사이 발생한 국내외 뉴스나 미국 증시 변동 같은 큰 변수들을 시장에 충격 없이 흡수하기 위한 ‘완충 장치’ 역할을 합니다. 8시부터 9시까지 장개시전 시간외시장과 8시 30분부터 9시까지 시가 단일가 매매가 이뤄지며, 이를 통해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고 정규장 시작 때 주가가 급등락하는 대혼란을 막아요. 이 시간대는 투자자들이 전일 종가나 대량 주문으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독립된 시장인 거죠. 반면, 9시 장은 모든 참가자가 실시간으로 경쟁해 진짜 시장 가격을 만드는 ‘본진 장’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