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여가활동

덕질할 때 투표 안 하는 것 자유 vs 불가능

안녕하세요 저는 덕질하는 아이돌이 있는데요 어느날 좋아하는 유튜버가 앨범 사는 거 아무런 도움 안 된다고 앨범 살 바에 100원으로 투표나하라는 식의 영상이 올라왔더라고요.. 솔직히 저도 투표를 하긴 하지만 그래도 애기들한텐 좀 버거울 수 있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ㅜ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투표는 팬의 자유라고 생각해요. 물론 투표가 아이돌에게 도움이 되는 건 맞지만, 모든 팬이 시간이나 비용을 쓸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앨범 구매, 음원 듣기, 응원 글 남기기 등 응원 방식은 다양하다고 봐요. 서로 강요하기보단 각자 할 수 있는 만큼 응원하는 게 건강한 덕질 아닐까요?

    채택 보상으로 17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뭐든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옛날에 덕질할때 앨범사고 소장하고 그랬었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알아보지 않았거든요 ㅎㅎ

    이게 덕질이라는게 후원이랑은 또다른 개념입니다. 가수에게 최대한 도움되은 현실적인 방법으로 돈을써서 돕는건 후원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자기만족을 어느정도 충족하면서 가수에게 도움이될만한 행동도하고 이렇게 나의만족과 가수에게 도움될일을 모두하는게 덕질이라고 생각해요 :)

    고로 자유로운 부분이지 이걸 억지로 하실 필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