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대장내시경 음식 질문. 도와주세요.

성별

남성

나이대

30대

6/10(수) 위, 대장내시경 예정입니다.

현재 검사 3일전 인데요.

치즈돈까스, 우동, 짜장밥 먹어도 될까요??

아 그리고 양배추 샐러드도 섭취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대장내시경이 6월 10일이라면 현재 검사 3일 전이므로 음식 조절을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돈까스는 튀김 자체보다 빵가루가 문제가 될 수 있어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동은 면 자체는 비교적 괜찮지만, 고춧가루나 김가루, 파 등의 고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짜장밥은 양파나 채소 건더기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고 소화 후 잔여물이 남을 수 있어 권장되지 않습니다.

    양배추 샐러드는 드시면 안 됩니다. 양배추는 섬유질이 많아 대장에 잔여물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검사 3일 전부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검사 3일 전부터는 흰쌀밥, 흰죽, 계란, 두부, 생선, 맑은 국물, 우동면 등 섬유질이 적은 음식을 권장합니다. 반면 채소류, 나물류, 김치, 해조류, 잡곡밥, 콩류, 견과류, 씨 있는 과일, 샐러드는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음식 중에서는 우동은 고명 없이 가능하고, 돈까스·짜장밥·양배추 샐러드는 피하시는 것이 검사 준비에 더 안전합니다. 다만 병원마다 식이 지침이 조금 다를 수 있으므로 검사 예약 시 받은 안내문이 있다면 그 지침을 우선 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9.84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