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긴급 자문 구합니다] 매복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양상과 증상이 이상해 문의드립니다.

06/10 전신 마취후 매복사랑니 4개 전체 발치 하였습니다.

06/16 실빱 제거 하였습니다. 뭉뚝한 주사기를 주면서 사랑니 발치부위 물로 헹구라고 하셨습니다.

여기까지 1주일의 기간동안 양쪽 코 안에서 피가 나오고 불쾌감 및 코가 아팠으며, 특히 왼쪽이 심했습니다. 혀 3 분의 1 마비? (오른쪽) 증상 지속중 (혀가 뜨거운거에 데이면 그 얼얼한 느낌과 멘솔처럼 쏴한 느낌? 지속 및 미각 이상과 발음 샘)

06/16 저녁 입안을 헹구는데 덩어리 같은게 계속

지속적으로 나왔습니다.

06/17 오전부터 왼쪽 사랑니 발치 한 데 입 안이 붓기 시작하고 통증이 심해졌습니다. (실빱 뽑기전엔 통증이 심하진 않음)

병원에서 준 주사기로 음식물을 빼려고 보니 이미 구멍이 심하게 나있었고 피가 약간 나고 있었습니다.

오른쪽도보니 오른쪽은 왼쪽보단 구멍이 크진 않습니다.

또 오늘 입안을 헹구는데 위에 기재드렸던 것 처럼

특히 더 불편했던 왼쪽 콧구멍에서 물방울이 나왔습니다. (약간..)

현재 시간이 시간인지라 치과 운영시간도 종료되어.. 혹시 드라이소켓과 상악동 천공이 맞는지 긴급하게 문의드립니다. (혀 감각 이상은 하치조 신경 또는 설신경? 손상 일 것이라 사료됩니다.)

사진 첨부 드리오니, 자문 구합니다 ㅠㅠ

  • 1번 째 사진
  • 2번 째 사진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발치부위 부종 동반되며 통증 등의 임상 증상 생기셨다면 감염 증상으로 보입니다. 매복깊이 깊었던 상악 지치 발치 시에는 코피나 상악동염 발생가능성 있으며 경과관찰 요합니다. 다만, 환자분이 증상이 드라이소켓은 아닌 것으로 사료되며 상악동의 경우 천공이 있을 수도 있으나 누공까지 생긴 것은 아닌 것으로 추정됩니다. 더불어 혀의 감각이상은 설신경의 손상 또는 자극 등에 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환자분께서 말씀하신 정보들을 토대로 말씀드린 것이며 발치하신 치과에서 경과관찰 이어서 진행 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답변은 환자분의 말씀에 의거한 답변으로 다니시는 치과의원 또는 근처 치과 등 내원하셔서 정밀검진을 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1. 일단은 사진만 봐서는 크게 발치 부위 치유 과정에 있어서 이상이 있어보이진 않고, 드라이소켓의 양상도 관찰되진 않습니다.

    2. 발치 부위 구멍은 당연히 있는게 아직 1주차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잇몸이 온전한 모양으로 아무는 것은 1~2달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코로 물이 넘어가는 건 천공 가능성이 있긴 합니다.

    4. 얼얼한 느낌 역시 일시적인 신경손상 가능성이 있긴 합니다.

    5. 지금으로서는 모두 가능성의 부분이라 시간되실 때 치과 다시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