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토픽
스파링
잉크
미션
멤버십
전문가 신청
베리몰
나도 질문하기
생활
후덕한스컹크59
안녕하세요.
얼마전 글을 보다가 앙망합니다라는 표현을 봤는데 처음 들어보는 말이었습니다. 문맥상 뭔가 부탁할때 쓰는 표현 같았는데 정확한 뜻이 궁금하고 평소에는 쓸 일이 없을것 같은데 어떨때 쓰는 표현인가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호떡우주선8958
안녕하세요. 날으는수리80입니다.
앙망하다 : 자기의 요구나 희망이 실현되기를 우러러 바라다. 주로 편지글에서 쓴다고 합니다.
응원하기
즐거운 나날
안녕하세요. 즐거운 나날입니다.
옛날의 전통 서간문 즉 편지 글에서 흔히 쓰이는 어구입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문어체의 단어로 앙망을 직역하면 '~을(를) 우러러 바라다 쯤의 뜻이 되지요.
현대식으로 표현하자면 ~을(를) 바랍니다 라고 해도 되지만 한자 仰望에서 우러를 앙, 바랄 망이니 대다니 겸손하게 간절히 바란다는 뜻이 됩니다.
그리운물수리18
안녕하세요. 그리운물수리18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잘 쓰이지 않는 문어 단어로, ~을(를) 우러러바라 쯤의 뜻이 됩니다. 전통 편지에서 인사말로도 쓰임니다.
럭셔리한콘도르28
안녕하세요. 럭셔리한콘도르28입니다.일상 생활에서는 잘 쓰지 않는 문어체 단어이며 자기의 요구나 희망이 실현되기를 바라는 표현으로 주로 편지글에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