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에 답변을 드리자면 용접길수은 고도의 기술도 맞고 사계절 다 하다보니 추울때 춥고 더울때 더워요 분야는 다양하지만 하루종일이라고 하면 시간은 다할때 까지 하는 경우도 있구요 선박처럼 스쿠버 다이버옷 입고 하는것은 돈도 일당으로 하면 20만원 이상도 받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천차만별이라서 말하기가 그렇긴 하지만 개인사업자 같은경우는 일자리가 없으면 0원 있으면 10만원이상은 받고 이것도 2~3시간일수도 있습니다.
용접 같은 경우에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런데 제일 돈이 되는 것은 티그 용접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은 물 안에서 하는 용접이나 그런 것들은 제외하고 아크 용접 CO2 용접 티그 용접에 있을 텐데요 티그가 그나마 일당도 세고 전망도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co2나 이런 것들은 외국인들이 많이 들어와서 하고 있어서 한국인들이 설 자리가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그리고 용접 같은 경우에도 자동화가 많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