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1 기후변화-자전축경사각 질문

여름철 중위도에서는 남중고도가 높아지면 에너지를 많이 받는다는데 굳이 중위도라고 하는 이유가 있나요? 그냥 그 시기에 여름이 되는 반구?면 다 해당되지않나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용준 전문가입니다.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진 것으로 인해 계절에 따라 태양의 남중고도가 달라진다는 것은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하고 말씀드립니다. 지구 자전축 기울기로 인해 현재는 남북 23.5° 사이에서 태양이 움직입니다. 자전축의 기울기가 변하면 위도 범위가 달라집니다. 그러나 어느 경우에도 태양이 움직이는 위도 사이에 해당하는 곳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23.5° 등 자전축 기울기값보다 고위도에서는 계절에 따른 태양 고도가 달라집니다. 태양의 남중고도는 (90°-위도+자전축 기울기)로 나타납니다. 이때 자전축 기울기값은 태양의 적위를 말하며 북반구는 여름에는 +로, 겨울에는 -로 처리합니다. 이런 이유로 중위도 지방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