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의 루피

눈물의 루피

채택률 높음

주식시장이 매일매일 롤러코스터인데 왜그럴까요?

안녕하세요.

주식시장을 보면 코스피가 매일매일 롤러코스터를 탑니다.

삼전, 하이닉스 비중이 높고, 단기 급등에 따른 영향일까요?

주식 너무 무섭네요..덜덜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개인들이 자금이 ETF로 지나치게 쏠리면서 발생된 변동성이 극심하다보니 발생한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우선 ETF시장은 올해 150조원 규모에서 현재 몇배나 증가한 몇배조원규모로 증가하였으며 이속도가 매우 가파르고 대다수가 개인자금이 ETF로 유입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ETF는 반도체중심과 대형 시총위주의 상품이 시가총액과 자금이 매우 크며, 거기다 5월말에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레버리지 상품의 인기와 출시로 변동성을 더 극대화시킨것도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레버리지 상품은 최근 거래흐름을 볼때 30~40%의 비중이 하루에 거래가 되는 단기매매라는것도 변동성을 키우고 있는 원인중에 하나로 꼽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올해 매수사이드카는 27번 매도사이드카는 23번이 발생하였으며, 서킷브레이커는 무려 4번이나 발동한것도 올해 자체가 변동성이 매우 크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ETF로의 자금이 지나친 쏠림과 레버리지 상품의 출시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극심한 쏠림과 거기다 6월 리밸런싱을 앞둔 수급적인 이슈로 인한 변동성 극대화로 이루어진것으로 이해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210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최근 한국 증시든 미국 증시든 매일 같이 롤러코스터처럼

    변동성이 무척 커지게 된 것은

    두 증시 모두 특정 종목에 투자가 많이 쏠리게 되면서

    그런 변동성을 보여주게 된 것입니다.

    바로, 반도체나 빅테크 기업들이 그런 변동성의

    주된 이유로 보여집니다.

  • 안녕하세요. 권용욱 경제전문가입니다.

    시장이 워낙 올라서 입니다. 과거 2천 코스피 시점에서는 거래량이 낮아서 그리 변동성이 크지 않았습니다. 1년에 어제 같은 급락장이 하루 있을까 말까한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9천 코스피 시대입니다. 거래량도 과거와 비교가 안되기 떄문에 엄청난 변동성은 동방하는게 당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