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종목 SK하이닉스 레버리지 ETF를 매도했을 때 증권거래세가 부과되지 않는 이유는, 이 상품이 일반 주식이 아닌 상장 펀드 형태의 ‘기타 ETF(파생형 상품)’라서 거래세가 100% 면제되기 때문이에요. 다만 매매차익이 발생했다면 매매차익의 일정 부분에 대해 15.4% 배당소득세가 계좌에서 자동 원천징수되어 세금이 빠져나갑니다. 반면, 개별 종목 주식 매도 시에는 이익·손실과 상관없이 매도 대금에 대해 증권거래세가 반드시 붙어요.
따라서 이번 매도에서 손실이 났다면 거래세와 소득세 모두 없기 때문에 세금이 전혀 찍히지 않은 게 맞고, 이익을 보셨다면 세금은 앱 화면에 안 보일 수 있지만 수익금에서 15.4%가 자동으로 빠져나가고 난 후 남은 금액이 입금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