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종목레버리지는 세금이없나요?

주식에서 무조건 매수 및 매도를하면 세금발생하는걸로알고있는데 오늘 단일종목하이닉스 레버리지 팔았는데 세금이없는것같거든요? 이거는세금이없는건가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단일종목 SK하이닉스 레버리지 ETF를 매도했을 때 증권거래세가 부과되지 않는 이유는, 이 상품이 일반 주식이 아닌 상장 펀드 형태의 ‘기타 ETF(파생형 상품)’라서 거래세가 100% 면제되기 때문이에요. 다만 매매차익이 발생했다면 매매차익의 일정 부분에 대해 15.4% 배당소득세가 계좌에서 자동 원천징수되어 세금이 빠져나갑니다. 반면, 개별 종목 주식 매도 시에는 이익·손실과 상관없이 매도 대금에 대해 증권거래세가 반드시 붙어요.

    따라서 이번 매도에서 손실이 났다면 거래세와 소득세 모두 없기 때문에 세금이 전혀 찍히지 않은 게 맞고, 이익을 보셨다면 세금은 앱 화면에 안 보일 수 있지만 수익금에서 15.4%가 자동으로 빠져나가고 난 후 남은 금액이 입금된 것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111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단일종목 레버리지가 없는게 아니라 ETF가 거래세가 없습니다.

    ETF는 기본적으로 펀드라서 주식처럼 매도시 증권거래세가 붙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는 일반 주식과 달리 매도 시 증권거래세가 면제되지만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배당소득세인 15.4%가 원천징수되거나 종합소득세로 과세되므로 세금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 안녕하세요. 박형진 경제전문가입니다.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품은 ETF 로 분류되어 증권거래세 면제 대상입니다.

    수익이 난 경우 파생형 ETF이기 떄문에 배당소득세는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