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는 1년마다 나이테가 생깁니다. 나무는 줄기와 가지의 겉 부분에 형성층이라는 세포층이 있습니다. 형성층은 나무가 굵어지도록 하는 세포를 만들어냅니다. 봄에는 햇빛과 온도가 높아서 형성층의 세포분열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세포벽이 얇고 부드러운 세포가 만들어집니다. 여름과 가을에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형성층의 세포분열이 느려지고, 세포벽이 두껍고 단단한 세포가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봄과 여름에 만들어진 세포층과 여름과 가을에 만들어진 세포층이 겹쳐지면서 나이테가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