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삼성전지 평택 근무하는데
반도체 공장은 짓는 데 최소 2~3년이 걸린다
"오늘 짓기 시작해서 내년에 완공"되는 구조가 아닙니다.
거대한 콘크리트 건물을 짓는 데만 1~2년이 걸리고, 그 안에 대당 수천억 원짜리 미세공정 장비(EUV 등)를 들여오고 수율(불량률을 낮추는 비율)을 잡는 데 또 1년 이상이 걸립니다.
현재 양사가 추진 중인 대규모 증설 물량은 빨라야 2027년~2030년은 되어야 시장에 제대로 공급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당장 올해나 내년의 공급 부족을 해결해 주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