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여가활동

실용음악학원 보컬 연습실 혼자연습하는 방법

저번주에 실용음악학원 보컬 취미만을 들어 강습을 받았습니다. 문제점을 고치고 집에서 혼자 계속 혼자 불러보니 너무 밋밋해서 연습실 제공이라 가서 연습을 하려고 합니다. 근데 연습실 가서 뭘 연습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어느 걸 연습해야 되는지 알려주세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현재 보컬 입시생으로서 제가 주로 하고있는 연습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보컬 수업을 들으며 했던 발성연습을 30분 먼저 해주며 목을 풀어줌과 동시에 발성에 대한 기본기를 쌓아줍니다 (발성 스케일, 발음을 바꿔가며 멈, 꾹, 니에, 아 등등)

    후엔 바로 노래를 부르지않고 연습해야할 노래를 한번 들어봅니다. 노래를 많이 부르는것보다 들으면서 얻는게 훨씬 많답니다. 이후엔 노래를 불러야 하는데 연습은 혼자 하는것이다보니 연습을 하면서도 잘 맞게 연습을 하는건가하는 걱정이 앞섭니다 그럴때엔 막막해하지말고 최대한 원곡 가수의 노래를 들어보며 비슷하게 해보려고 노력해보세요 이 부분에서 발음을 어떻게 하는지, 어떤 발성인거 같은지, 숨은 언제 쉬는지 등등 하나씩 따라가다보면 그 조금조금이 쌓여 몇개월이 지나 예전의나를 생각해보면 많이 발전했구나를 느낄 수 있으실겁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드리는 말씀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61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레슨 선생님께 꼭 물어보세요.

    현 시점에 강사가 레슨으로 다듬고 있는 부분이 있을 텐데,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호흡이 과한 사람/약한 사람, 성대 접촉이 과한 사람/약한 사람, 박자를 습관적으로 미는 사람/당기는 사람.... 맞는 연습이 다 다릅니다.

    '개인연습 때 뭘 해야 할까요?' 물어보면 정상적인 강사님이라면 지체없이 알려주실 거고, 실제로 그 연습을 해 가시면 매우매우 기뻐하실 겁니다. 레슨시간 외에 연습실을 찾는 분들은 진짜 적거든요.

  • 보컬학원에서 배웠던 곡 위주로 한 번 연습해보세요.

    지적 받았던 부분을 잘 할 수 있게 연습해주시고,

    부르는 동안에 스스로 확인이 어려우니 녹음이나 동영상을 녹화해두고 돌려보면서 고쳐가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너무 무리하면 성대애 무리가 갈 수 잇으니 목을 잘 풀어주고 올바른 발성법으로 불러주시면 될 것 같아요.

  • 연습실 가서 그냥 노래만 계속 부르면 생각보다 실력이 잘 안 늘어요 ㅎ 레슨 때 선생님이 지적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게 중요합니다. 발성, 호흡, 음정, 발음 연습을 먼저 하고 연습곡을 불러보세요 ㅋ

    특히 휴대폰으로 녹음해서 들어보면 본인이 놓친 부분이 잘 들립니다. 1시간 동안 10곡 부르는 것보다 한 곡을 반복하며 완성도를 높이는 게 훨씬 효과적이에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