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토픽
스파링
잉크
미션
멤버십
전문가 신청
베리몰
나도 질문하기
학문
탈퇴한 사용자
ktx는 시속이 300km가 넘는데 선로가 일반열차와 다른건가요? 만약 같은 선로를 쓰면 다른 열차는 왜 속도바 KTX만큼 내지를 못해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하얀도화지113
안녕하세요. 김경태 과학전문가입니다.
KTX와 같은 고속열차는 일반 열차와는 달리 전동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동기를 이용하여 KTX는 높은 속도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KTX가 운행하는 선로는 일반 열차가 운행하는 선로와 다를 수 있습니다. 고속열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곡선의 반경이 크고 경사각이 완만하며, 열차가 원활하게 운행될 수 있는 복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선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구간에서는 KTX와 같은 고속열차는 높은 속도로 운행할 수 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호탕한개미핥기272
안녕하세요. 김두환 과학전문가입니다.
KTX나 SRT의 경우 기존 새마을, 무궁화와 같은 열차와 다르게 모터나 엔진이 좋습니다. 그래서 시속 300km까지 달릴 수 있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