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미디어

우리는 왜 가끔 끝난 이야기를 계속 그리워할까?

드라마나 영화 책을 다 보고 나면 이야기는 끝났는데도 한동안 그 세계가 계속 생각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단순히 재미있어서일까요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전 이런 생각할 때가 있네요

    제가 중학생 땐가 고등학생 때 진짜 좋아했던 만화책이 있거든요 고등학생들이 주인공인 러브 코미디 만화요

    아저씨 되고 나서 문득 그 만화책이 생각나며

    엔딩에서 커플이 됐던 남자주인공과 여자주인공, 그 주변 친구들, 라이벌들

    다 잘 지내고 있을까?

    그 애들은 아직도 고등학생일 텐데 난 아저씨가 됐구나 하며

    씁쓸하기도 하고 그립기도 하고 뭐 그런 느낌이 들더라구요

  • 아마도 제 개인적인 경험에서는 여운이 남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의식적으로는 그냥 끝난 이야기네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무의식 속에 그 이야기가 머리 속에 여운을 남겼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 재미있다는 이유도 물론 있겠지만, 그 스토리에 이입이 되어 여운이 남아 그럴 수도 있고, 열린 결말이나 해석의 여지가 많아 그럴 수도 있는 것 같아요